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민원24, 쓰레기투기 신고 문자. 스미싱입니다! 스미싱문자 피해예방법.
    유용한 정보 2014. 11. 12. 22:09
    반응형

    오늘 오전에 잠들어 있는데 문자가 저를 깨우더군요.

    요즘 왠만하면 카톡이라 문자 올데가 없는데... 눈비비며 확인해보니 제가 쓰레기 방치 및 투기로 신고를 당했답니다.

    뭔 소린가 하면서 자세히 보니까 [민원24]에서 보낸 문자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문자 전문-

    [민원24] 쓰레기 방치 및 투기로 신고되어 안내드립니다. 신고내역 보기. doiserc.com


    스미싱 문자 많이 받아보신 분들은 벌써 뭔가 냄새가 나시죠? 킁킁-


    1. 일단 민원24 (정부 민원포털 싸이트) 에서 온 문자인데 전화번호가 핸드폰 번호 입니다.

    2. 신고내역 확인하는 주소 링크. doiserc.com 뭔가 이상한 주소.

    (그래도 예전 스미싱 문자들은 외계어 같은 주소도 많았는데 이 주소는 왠지 그럴듯 합니다.

    하지만, 민원24의 싸이트 주소를 몰라도 뭔가 아닌것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정부기관 관련 싸이트들은 대부분 .com이 아니라 .go.kr 주소를 쓰는것 같았거든요.)

    3. 전 평소 쓰레기를 방치하지도 투기하지도 않습니다. (ㅋㅋ)


    그래도 혹시나.. 내가 쓰레기 버리다가 뭐 실수했나 곰곰히 생각해봐도 그럴일은 없었고...

    잠깨고 일어나서 민원24를 검색해보니 역시나...

    민원24 싸이트 주소는 www.minwon.go.kr

    주소만 봐도 스미싱 문자란게 확실해 지네요. 어차피 핸드폰 번호에서 냄새 이미 나지만.

    검색을 해보니 이미 쓰레기 투기 문자 받으신 분들의 글이 줄을 잇고 있네요... 피해본 분들고 있고;

    주소를 누르면 은행 앱이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돈이 빠져 나간대요..ㄷㄷ


    이쯤에서 예전에 받았던 또 다른 스미싱 문자가 떠오릅니다...

    삭제 안했던것 같아서 찾아보니까.. 얼마전에 한참 유행했던 우편물 반송 스미싱 문자 였네요.


    주소불명 상태로 우편물이 반송될 예정이니 싸이트 접속해서 수취정보확인하고 변경하라는...

    저 이상한 외계어 같은 주소 누르면 또 돈이 자동으로 빠져 나가겠죠? ㄷㄷㄷ

    이건 까딱 잘못하면 실수로 누르게 되기 쉬운 교묘한 수법인듯 합니다.


    스미싱-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

    무료쿠폰을 준다는 문자나 돌잔치 초대장, 또는 우편물 반송 문자 등을 보내 문자 내의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핸드폰에 설치되어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 자동으로 소액 결제가 되거나, 개인정보 또는 금융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

    예방법- 출처가 불분명한,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 싸이트 주소를 클릭하지 않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앱이 함부로 폰에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합니다.


    스미싱 문자를 받았을 경우, 좀 이상하다 싶은 느낌이 들면 무조건 클릭하지 말고 문자 내용을 검색해 보거나 문자를 보낸 기관으로 전화를 해서 확인해 보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문자 내용에 당황할 수 있지만, 침착하게 생각해보면 스미싱 문자는 어딘가 이상한 냄새가 나기 마련이니까요.

    조심성 있는 행동과 신중하게 한번 더 생각해보면 그런 범죄에 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의심이 좀 많은 편이고, 조심성도 좀 있어서 (^^v)  스미싱 문자를 종종 받는데 주소를 클릭한 적이 아직까지는 한번도 없었지만, 오늘 쓰레기 투기 신고 문자를 받고보니까 좀 걱정은 되네요.

    수법이 날로 교묘해지고 앞으론 또 어떤 내용으로 사기를 치려고 할지... 참 무서운 세상...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