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튜브 한달 반 초보의 분석 통계 페이지 (초보용)
    유용한 정보/컴퓨터, 모바일 2015. 9. 5. 17:40
    반응형

    요즘 유명 유튜버들의 인기로 유튜브에 동영상 올리시는 분들 참 많죠~ 애드센스 연동해서 동영상으로 수익 창출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저도 한 2년 전부터 동영상을 올렸는데 가끔 한번씩 올리고 이것저것 잡다하게 올리니까 조회수도 그저그렇고 구독자도 늘지 않더라구요.


    한달 전부터는 채널을 따로 추가해서 한 가지 주제의 동영상만 올렸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도 연결하구요. 동영상은 많이는 올리지 않았지만, 일주일에 세 개 정도 꾸준히 한 달을 올려보면서 모니터를 해봤습니다.

    처음 몇 주간은 조회수도, 수익도 아무 변화가 없어서 모니터 할게 없었는데 (지금도 그렇지만 ㅎㅎ)

    지금은 그래도 숫자가 조금은 올라가서 살펴볼 건덕지가 좀 생겼네요.ㅋㅋ


    * 이 글은, 유튜브와 애드센스를 전혀 모르시는 분들이 유튜브 시작하시면서 참고하시라는 차원에서 올리는 글입니다.

    (저도 유튜브로 수익을 내기 시작한지 한달 반된 초보이니, 제 채널을 분석하는 의미로 올려봅니다. 현재 2015년 9월5일)



    ** 유튜브 동영상 관리자 페이지에서 분석 목록의 개요를 보면 대략적으로 채널을 분석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입하고 채널을 개설하신 분들의 경우지요. 그리고 동영상을 몇개라도 올리셔야 분석 내용이 나오겠죠.)



    * 먼저 실적이 나오는데 예상 총 수익에 보면 단위가 원으로 되어 있죠?

    원래 달러로 설정되어 있는데, 맨 위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누르셔서 단위를 원으로 바꾸면, 환율이 대략 적용되어 원으로 나옵니다.

    (대략적인 금액이라 환율에 따라 나중에 금액이 바뀔수 있다는 설명이 나오네요. 그래도 수익이 얼만지 궁금할때 대략이라도 알 수 있어서 좋은 듯 합니다.)


    * 사용자 참여 란의 공유는, 시청자가 동영상 아래부분의 공유 주소로 동영상을 퍼간 숫자를 말합니다.

    그리고 재생목록에 포함된 동영상 수는, 말 그대로 재생목록에 포함된 동영상의 수.



    ** 저의 경우는 한 달 반 동안 올린 동영상이 채널 안내 동영상을 빼면, 총 20개 입니다.

    동영상 20개에 조회수가 10,280회에 구독자가 108명 입니다. (현재 내 채널 홈에서 나오는 통계)

    그런데 분석 페이지에는 숫자가 좀 적게 나왔죠? 반영이 조금 느린 것 같습니다. 바로바로 반영되지 않고 조금 딜레이 돼요.

    저는 동영상을 많이 올리지 않아서 좀 저조하지만, 수익을 목표로 하시는 분이라면 동영상을 많이 올리시면 수익이 훨씬 많겠죠.


    조회수 10303회에 2399원 정도... (한달 반동안 2400원... ㅋㅋ)

    대략 계산을 해보니 4조회수에 1원 정도로 계산이 되네요.

    이것은 제 채널의 수치가 워낙 미미해서 정확한 통계 수치가 될 수 없으니 그냥 참고 정도만 하세요.


    예전에 1조회수당 수익이 1원 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큰 채널들은 1조회수당 1원 이상이 나오기도 하겠죠.

    하지만 그냥 웬만한 보통 채널들은 1조회수당 1원이 못나온다고 합니다. 대략 2, 3 조회수에 1원 정도인듯...


    (위의 설명은 조회만 하면 돈이 나온다는 말이 아니라, 광고를 보고 클릭을 해야지 돈이 나오지만, 대략 몇명 정도가 봤을때 얼마가 나오는지 계산을 위해서 대략 통계를 내본다는 것입니다. 요즘 나오는 스킵할수 없는 짧은 광고나 아니면 긴 광고라면 끝까지 봐야 수익이 붙어요. 시청자가 광고 스킵하면 수익 안나온다고 합니다.)






    * 유튜브 분석 페이지는 굉장히 유용한 정보를 많이 알려 줍니다.


    채널의 동영상 중 조회수가 많은 상위 10개 동영상이 조회수 순위별로 나옵니다.

    조회수가 많은 동영상에 광고를 더 붙이든지 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더 늘리실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길수록 수익이 더 는다고 들은 것 같네요. 확실치는 않지만...)


    ** 제 채널은 이제 겨우 동영상 20개니 상위라고 할 것도 없지만, 채널 크신 분들은 조회수가 많은 상위 10개의 동영상의 분석을 통해 알수 있는게 많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 제목 가린 이유는... 저작권 있는 동영상 퍼와서가 아니라 순전히 제 개인적인 영상이라 왠지 챙피해서..ㅋㅋ)





    * 외국인도 볼 수 있는 유머 영상이나, 영상에 영어 자막 올리신 분들은 인구통계가 유용하실 듯 합니다.

    어느 지역에서 많이 봤는지에 따라 영상을 좀 더 변화시킬 수 있으니까요...


    ** 성별은 내 채널 구독자의 성별 비를 나타냅니다. (신기하죠? 현재 저는 딱 절반..ㅎㅎ)


    * 동영상 검색 통계를 보면 상위 재생 위치를 알려줍니다.

    동영상이 어디서 재생되었는지, 누군가 퍼간 곳에서 더 많이 재생되는지.. 내 채널 안에서 많이 재생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통계.


    이게 왜 중요하냐면, 다른 퍼간 곳에서 재생될 경우에 광고를 설정해 놓아도 광고가 안나올 때도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같은 곳에서 퍼간 경우에 동영상은 재생이 되지만, 앞에 광고가 안 나올 때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재생 수는 많은데, 광고가 안나왔다면 수익은 예상보다 낮을 수 있을 듯 합니다.

    (퍼간 곳에서 재생되어도 광고를 봤거나 클릭했다면 수익으로 이어지겠죠.)


    그러니 가장 좋은 재생 위치는 유튜브 사이트 내에서 재생되는 것입니다.


    * 상위 트래픽 소스는 시청자가 어디서 클릭해서 영상을 봤는지 퍼센트로 알려 줍니다.

    검색은 유튜브 사이트에서 시청자가 검색을 통해 영상을 본 것이고, 추천 동영상은 다른 동영상이 끝나면 맨 끝에 추천 동영상이라고 비슷한 영상이나 관계가 있는 영상이 추천으로 뜨는데요, 그걸 클릭해서 본 것을 말합니다.


    (동영상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눈에 잘띄고 선명하거나 호기심이 들만한 시선이 가는 이미지를 올릴 경우에 클릭이 많아지겠죠.)

    유튜브 채널은 제 채널로 직접 들어와서 채널 내에서 영상을 본 것을 말합니다. (채널을 구독한 구독자가 대부분이겠죠?)




    대략적인 분석의 개요 페이지를 캡처해 봤습니다.

    1년 후에 다시 통계 페이지를 올릴 때는 어마어마한 조회수와 수익.... 까지는 아니더라도, 꽤 짭짤한! 결과이길 바라면서...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ㅎㅎ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