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로그 네이버 검색 유입률이 일주일 사이에 급감.. 원인은 뭘까
    라이프/블로그 하기 2013. 3. 28. 03:15
    반응형

     

     

     

     

    요 며칠 사이 블로그 방문자 수가 확 줄었습니다.

     

    제 블로그는 요즘은 영화나 드라마, 코미디 프로 리뷰를 주로 쓰는 평범한 블로그입니다. 방문자수는 보통 900명 정도이고, 많으면 1500명 정도인데 어제 방문자 수 218명.. -.-

     

    관리자 페이지에서 방문자수 '일별통계' 캡처한 화면입니다.

    3월 22일부터 꾸준히 하락해서 27일 어제 200명 가량으로 줄었고, 밤 12시가 두시간 가량 지난 지금 방문자수가 10명에서 고정되어 있네요.ㅎ;

     

     

     

     

     

     

     

    평소 전체 유입률의 80퍼센트 정도를 네이버 검색 유입률이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에서 뭔가 이상이 생겼구나 생각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유입경로'를 확인해 본 결과 정말 이상하게도 네이버 검색 유입률이 하루 이틀 사이에 확 급감한걸 알 수 있었네요.

     

     

     

     

     

    날짜와 유입경로 앞의 로고를 비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소엔 거의 맨위의 캡처화면처럼 대부분이 네이버 검색 유입인데 어제 갑자기 안보이던 파란 버튼의 구글 검색이 조금씩 나타나더니 28일 밤 3시 가까운 현재, 맨 아래 캡처화면처럼 대부분의 유입이 구글 검색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네이버 유입은 딱 하나 보이네요;;)

     

    이게 말로만 듣던 '저품질' 증상 이란 건가?? 하지만 포스팅 작성시 꼼수를 쓴다거나 하는 일도 없었고 대부분의 포스팅도 성실하게 정성들여 작성한 영화 리뷰가 대부분인데.. 왜 그런건지 이유를 모르겠더라구요. 일주일 전부터 대부분 앞페이지에서 검색 가능하던 글들이 지금은 어디로 갔는지 찾을 수조차 없습니다.

     

    (쓸데없는 글이나 스팸글을 하루에 대량으로 발행한 적도 없고, 거의 대부분 하루에 글 한개정도 정상적으로 올리는데.. 게다가 하나도 못 올리는 날도 많습니다. 오늘 3/28일 저녁 6시 현재 오늘 방문자수 58명....ㅋㅋ 오늘은 네이버 유입이 제로에 가깝네요.)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봤지만, 검색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다는 답변을 하는데... 물론 제 블로그 주소로 검색을 하면 검색이 되긴 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마지막으로 작성한 '캐리 영화 리메이크' 글까지 제대로 뜹니다. (danbis.net 단비스님이 알려주심)검색 페이지 저기 먼 어딘가 구석쟁이에 제 글이 쳐박혀있긴 있다는 말이네요;
    내 블로그 주소에서 검색해서 내 글이 검색되는지 확인하는 페이지


    문제는.. 검색에 반영되고 있다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모든 글들이 다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사라지고, 90퍼센트에 달하던 유입률이 5퍼센트도 안될 정도로 하락한다는 것은 ...뭔가 이상한 게 아닌가요? 정상적인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해가 안되네요..

    작년 6월쯤에 네이버 업데이트 과정에서 있었던 검색 오류로 인해 네이버 외 블로그가 검색에 잘 반영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해서 네이버 측에서 사과 공지글을 올렸던 일이 있었다고 하던데요.

     

    네이버 공식블로그 네이버 다이어리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지는 오래되었지만, 다시 쓰기 시작한건 올해 초부터기 때문에 작년 사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었는데,, 어제 오늘 제 블로그 문제 때문에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 또 그런 문제가 반복되는 건 아닌지 궁금하기도 하고,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봐도 이유를 알 수 없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다른 티스토리 사용자 분들도 최근 이런 증상이 계신가 궁금하기도 합니다.

     

    속시원히 원인을 알 수있는 방법은 없는건지 참 궁금하네요. [은근한 기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